#4. 상신브레이크
# 주요산업 :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(주요사업 : 자동차용 브레이크 마찰재 사업)
# 소재지 : 대구 달성군 논공읍
# 배당금 : 3년간 꾸준히 배당 (2017년 160원, 2016년 170원, 2015년 160원. 현재 주가 : 7,630원 약 2%내외의 배당률)
(배당성향 : 14년 16.4%, 15년 12.0%, 16년 15.3%)
# 증자현황 : 2006년 유상증자, 무상증자 한번 씩 했었고 그 이후로는 없음
# 사업의 내용 中
- 브레이크 마찰재 매출액은 14년 5,949억, 15년 6,292억, 16년 6,724억
(경쟁사 : 새론오토모티브, KB오토시스 등. 시장점유율은 상신브레이크가 제일 높으나(45%), 3년간 점유율 하락추세)
- 모업체(자동차)의 경기변동에 민감한 반응을 받는 편. 계절적 변동의 경우 늦봄에서 초여름철이 매출 부진한 편이고, 여름 휴가철을 지난 가을과 겨울 매출증가 경향
# 매출실적
- 브레이크 마찰채부문이 매출액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. (그 외 설비부문, 내부거래 및 연결조정 등 있음)
# 재무/ 지표정보 (3개년 평균 2014~2016.12)
- 영업이익 : 31,164백만원
- 유동자산 : 16,675백만원
- 비유동자산 : 162,897백만원 (유형자산 151,787백만원, 무형자산 5,928백만원)
- 유동부채 : 152,261백만원
- 비유동부채 : 41,075백만원
- PER 5.75, PBR 0.91, 부채비율 77.49, ROE 18.19
# 뉴스기사
- 신영자산운용은 상신브레이크 지분 2.06%를 장내에서 추가로 사들여 지분율을 10.24%로 높임.
(신영자산운용은, 저평가 종목을 발굴해 장기보유하는 가치투자 하는 운용사로 여겨짐)
- 최근 중국 현지 자동차 업체들로의 납품 증가. 현재 중국 최대 자동차 회사인 '상하이 기차'를 비롯 14개의 중국 현지법인과 거래를 하고 있음.
- 소비자 교체수요 비중이 커서 안정적 성장이 가능하고 재무구조가 우수
# 특이사항
- 네이버 동종업종 비교란을 보니, 동종업종의 PER, PBR, ROE가 비슷비슷하다.
(현대모비스 PER 7.16, PBR 0.74 / 한국타이어 PER 7.78, PBR 1.14 등)
동종업종이라고 해도, 같은 자동차브레이크를 판매하는 게 아니라, 각기 다른 자동차부품을 판매하는 회사이기 때문에
비교대상이 아닐 수 있겠지만, PER, PBR, ROE등이 비등비등한 이유는 뭘까,,? (물론 매출액, 영업이익등의 차이는 크다.)